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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월마트: 시작과 특징, 글로벌 입지, 한국 진출과 철수

by 리드인포 2023.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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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마트의 시작과 특징

월마트는 1962년에 미국 아칸소주 로저스에 위치한 작은 매장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Wal-Mart Discount City)"를 창립한 사업가 샘 월튼(Sam Walton)에 의해 시작되었다.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이러한 성공을 토대로 월마트는 미국 내외로 확장하고 다양한 매장 형태를 도입하며 성장하여 현재 세계 최대의 소매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 낮은 가격 전략: 월마트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매일 낮은 가격"("Everyday Low Prices, " 줄여서 EDLP)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월마트가 제품을 항상 경쟁력 있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대량 구매 및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대량 구매를 통해 저렴한 가격을 협상하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비용을 낮춘다. 이는 원가를 절감하고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월마트는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이러한 카테고리에는 식품, 의류, 가전제품, 가구, 전자제품, 자동차 용품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을 증진시킨다.
  • 모든 종류의 고객 대상: 월마트는 다양한 경제 수준과 요구 사항을 갖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월마트는 다양한 제품과 가격 대안을 제공하며, 고객을 길러내고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할인 제도를 운영한다.
  • 브랜드 확장: 월마트는 자체 브랜드를 확장하여 자체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기도 한다. 이로써 브랜드 제품의 가격을 더욱 낮추고 마진을 향상시킨다.
  • 전통 매장과 온라인 판매: 월마트는 전통적인 매장 운영과 온라인 판매를 통한 다채로운 유통 채널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구매 옵션을 제공한다.
  • 사회적 책임: 월마트는 환경 지속 가능성, 사회적 책임, 공익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강조하며,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촉진한다.

 

 

2. 월마트의 글로벌 입지

월마트는 글로벌로 확장한 거대한 소매 기업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 입지와 국제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미국 내 매장: 월마트는 미국 내에 많은 매장을 운영하며, 이들 중 일부는 "Walmart Supercenter"와 "Walmart Discount Store"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매장이다.
  2. 국제 매장: 월마트는 여러 국가에서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글로벌 입지를 확장하기 위해 다른 소매 업체를 인수하거나 협력 관계를 맺기도 했다. 국제 매장은 "Walmart International" 부문 아래에서 운영된다.
  3. 사무실과 분포센터: 월마트는 글로벌 입지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에 사무실과 분포센터를 설치하고 있다. 이들 시설은 제품 공급망 관리와 국제 활동을 지원한다.
  4. 전략적 파트너십: 월마트는 다른 소매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국가에서의 확장을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월마트는 일부 국가에서 독립적인 로컬 브랜드로 운영되는 다른 소매업체와 협력 관계를 가지기도 한다.
  5. 온라인 쇼핑 : 월마트는 글로벌 온라인 소매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월마트 닷컴(Walmart.com)을 통해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월마트의 한국 진출과 철수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그에 따른 철수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려고 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사례이다. 다음은 월마트의 한국 경험에 대한 개요이다.

 

한국 진출:

  • 월마트는 1998년 '마크로(Makro)'라는 현지 소매 체인 인수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월마트는 한국 전역에서 여러 매장을 운영하는 도매 소매업체인 마크로(Makro)의 지분 대부분을 매입했다. 이 인수로 월마트는 미국 소매 부문에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 인수 후 월마트는 이들 매장을 '월마트 마크로(Walmart Makro)'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매일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소매 모델을 한국 소비자에게 소개하려고 했다.

직면한 과제: Walmart는 한국 시장에서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과제에 직면했다.

  1. 문화적 차이: 한국은 독특한 소매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선호도와 쇼핑 습관도 다르다. Walmart의 일률적인 접근 방식은 보다 개인화되고 서비스 지향적인 쇼핑 경험에 익숙한 현지 소비자들의 저항에 직면했다.
  2. 경쟁: 한국의 소매 시장은 이마트, 롯데마트 등 현지 경쟁업체가 자리를 잡고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Walmart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
  3. 노동 문제: 다른 나라에서 비판을 받았던 월마트의 노동 관행과 고용 정책은 한국에서도 저항에 직면했다. .

한국에서 철수: 위에서 언급한 문제로 인해 월마트는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 2006년 월마트는 한국 사업장을 한국의 주요 소매 대기업인 신세계에 8억 8200만 달러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고 이 결정으로 월마트가 영업을 시작한 지 10년도 채 되지 않아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 매각에는 월마트 마크로(Walmart Makro) 매장을 신세계로 이전하는 것도 포함하여 이후 매장은 브랜드가 변경되어 신세계의 소매 네트워크에 통합되었다.

월마트의 한국 철수는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장에 집중하려는 전략적 움직임으로 여겨졌다. 회사는 현지 시장 상황에 적응하고 소비자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귀중한 교훈을 얻었다.

요약하자면, 월마트가 한국에 진출하고 한국에서 철수한 것은 주로 독특한 문화와 경쟁 ​​역학을 지닌 시장에 글로벌 소매 모델을 적용하는 데 직면한 어려움 때문이었다. 이는 성공적인 해외 확장을 위해서는 종종 현지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상기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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